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상식/일상에서 건강챙기기

아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운동!

by always care you 2020. 4. 5.

들어가며

아이들을 소중히 생각하는 대다수의 부모님들은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바빠서 좀처럼 아이와 놀아줄 시간이 없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대부분 일 것입니다. 

부모와 자식의 교류가 부족하면 자식은 외로움을 느끼게 되고, 외로워하는 아이를 보는 것은 

부모로서도 마음이 아프기 마련이죠. 하지만 그런 이유만으로 경제활동에 지장을 주면서

아이와 함께 외출이나 장난감 선물을 자주 하는 것은 사실상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은 없을까요?

오늘은 이런 비슷한 고민을 가진 분들을 위해 틈새 시간을 활용해서 간단한 운동을 통해

아이와 교류하는 방법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이 바빠서 아이와의 시간을 만들지 못하고 고민하는 나날

아이와의 시간을 만들고 싶어도, 생각대로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와의 시간은 소중하지만, 일에 지장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하기 때문이죠.

많은 아버지 어머니들이 그렇듯이 아이와 만나고 싶은 마음이 있어도 좀처럼 실현되지 않는 상황에 

고민하고 있지 않나요? 우리에게는 해결책이 필요합니다.

아이의 성장은 부모를 기다려주지 않으니까요.


특별한 일을 하지 않아도, 매일의 생활 속의 약간의 운동으로 아이와 충분히 교류할 수 있습니다.

바쁜 부모님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아이와 즐길 수 있는 친밀한 운동 4가지를 소개합니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쉽게 할 수 있는 4가지 운동과 그 요령

부모 자식간의 유대감을 키우는데 특별한 이벤트가 반드시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함께 간단한 운동을 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소개해드릴 운동들은 체육관이나 학원 가입 등 시간과 돈이 들지 않는 운동이라

더욱 접근성이 좋고, 누구나 마음만 있으면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구체적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할 수 있는 운동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1.  목욕후 가족끼리 스트레칭

격렬하게 몸을 움직이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스트레칭은 어떤가요?

욕 후에 거실에서 가족 모두 함께 둥글게 둘러앉아 천천히 스트레칭을 해 보세요.

서로가 몸의 유연성에 대해 이야기꺼리가 되어, "왜 그렇게 딱딱해!?"라고 하며 웃음꽃이 피어날 겁니다.

평일이나 휴일 등 외출 시간이 없는 사람, 운동을 싫어하는 사람도 

목욕 후 10 분의 스트레칭이라면 실천하기에 그리 큰 부담은 없을 것 입니다.

더불어서 스트레칭 시간에 오늘 있었던 일을 자연스럽게 이야기하게 된다면

시시각각 빠르게 변하는 아이의 생각과 마음을 캐치 하고 교류할 수 있는 좋은 시간이 될 것입니다.


2.  쇼핑겸 자전거 타기

쇼핑을 하기 위한 외출이라면, 전철이나 자동차가 아니라 자전거로 가보는 것은 어떨까요?

실제로 초등학생 정도의 아이에게 있어서, 자전거를 타는 것은 매우 즐거운 일입니다. 

부모가 이것을 이해하고 움직여 주면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행동 범위는 훨씬 넓어집니다.

목표로 하는 쇼핑 장소에 걸어 가려면 멀고 그렇다고 차를 이용하려니 교통 체증이 걱정될 때

큰맘 먹고 자전거로 향해 봅시다. 가는 도중에 눈에 들어오는 가게를 선택해서

돌아오는 길에 거기에서 식사를 하는 등 다양한 옵션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아이도 질리지 않고 생각보다 멀리 까지 함께 갈 수 있습니다.


3.  넓은 공원에서 천천히 달리기

체력이 넘치는 아이가 있는 가족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운동은 '넓은 공원에서 천천히 달리기'입니다.

아이의 페이스에 맞게 대화를 즐기며 달려보세요. 도시락을 챙겨서 피크닉 기분으로 외출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다자녀 가정이라면 이런 플랜도 추천합니다.

먼저, 아침부터 가족 모두가 공원에 갑니다. 오빠, 언니는 아빠랑 같이 가볍게 조깅. 

그동안 빨리 달리지 못하는 동생들은 엄마랑 놀이기구에서 같이 놀아 보세요.

그리고 점심때가 되면 다 같이 도시락을 먹은 후, 모두 술래잡기나 공놀이를 즐기면, 

알찬 마음으로 하루를 보낼 수 있습니다.

모두가 체력을 제대로 사용했기 때문에 밤에 잠이 잘 오는 장점도 있습니다.


4.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운동을 할 수 있는 공영시설

각지에는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영 수영장과 테니스 코트, 운동장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설은 이용료가 매우 싼데다, 설비는 충실한 것이 특징이죠.

하고 싶은 운동이 정해져 있는 경우는 비용이 저렴한 공영 시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보세요.

제가 추천하고 싶은 시설은 공영수영장 입니다.

대부분의 공영수영장에는 어린 아이들을 위한 수심이 얕은 수영장이 준비되어 있어 

나이를 불문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놀고, 아이가 휴식 중에 부모는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훈련과 같은 시간을 보내는 것도 좋습니다.

부모와 자녀 모두 운동에 대한 의욕이 높은 가족에게 추천하는 시설입니다.




부모와 자식이 하는 운동은 자식의 성장을 느낄 수 있는 기회도 된다.

목욕을 마친 후부터 잠들기까지의 짧은 시간, 혹은 쇼핑을 목적으로 하는 외출에서 겸사겸사 

함께 운동을 하는 시간을 보내는 등 운동을 위해서 일부러 시간을 내지 않아도, 

돈을 들이지 않아도, 부모와 자식이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먼저 할 수 있는 것부터 조금씩 시도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은 부모와 자식의 커뮤니케이션을 만들어 낼 뿐만 아니라, 아이의 성장을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함께 달리면서 '이렇게 달릴 수 있게 됐나'라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조금 멀구나'라고 생각한 장소까지 자전거로 이동할 수 있는 체력에 놀라기도 할 것입니다.

아이의 성장에 뿌듯함이나 기쁨을 느끼셨다면, 솔직하게 "대단하다"라고 칭찬해 주세요.

그 한마디는 아이에게 큰 기쁨이 됩니다.

이번에 소개한 시설과 운동은 조금만 찾아보면 대부분 근처에서 바로 할 수 있는 것들 입니다.

이번 주말 혹은 오늘부터라도 꼭 아이들과 함께하는 스포츠에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