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은 소중하니까』/└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상식

누구나 걸릴 수 있는 담, 이젠 당황하지 마세요

by J.N. 제이앤 2020. 4. 28.
반응형

여러분, 한번쯤 잠을 잘못 자서 목이나 어깨에 담이 걸린적이 있지 않나요? 

그런 담이 걸렸을때 어떻게 대처를 해야하는지 잘 모르는 사람이 의외로 많은거 같습니다.

찜질이나 아이스팩 스트레칭 같은 대처방법 중에는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고치기 어렵게 만드는 것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목이나 어깨에 담이 걸렸을때  원인과 치유 방법,예방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담의 원인은 가벼운 근육통


'담' 이란

일반적으로 목 주위등에 일어나는 '담' 이라고 불리는 증상의 대부분은 목 주변의 근육이

가벼운 근육통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사람의 머리는 정면에서 봤을때 중간에 있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수면 중에는 아무래도 그 위치에서 어긋나기 쉽습니다.

장시간 목이 이상한 방향으로 휘어진 채로 있으면 목 근육이 부분적인 저혈 상태가 되어 근육도 뭉치기 쉬워집니다.

그런 상태에서 기상 시에 갑자기 머리를 움직이면 담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운동을 할 때 스트레칭을 하지 않고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하면 근육이 손상됩니다.

그것과 마찬가지로, 수면 중에 뭉친 근육을 갑자기 움직이면 가벼운 근육통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즉 자다가 담에 걸리는 것은 자고 있을 때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원인 자체는 수면 중에 만들어지지만 담이 발생하는 것은 기상시입니다.



다친 건 근막? 중심부분?

사실 담에 걸리는 것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근막을 손상시키고 있는 경우와 중심 부분을 손상시키고 있는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목을 오른쪽으로 돌릴 때 왼쪽이 아프면 근막(근육의 표면을 덮는 막)이 손상되었을 가능성이 높은 것입니다.

반대로, 고개를 오른쪽으로 돌릴 때에 오른쪽이 아프면 근육의 중심 부분이 손상된 가능성이 있습니다.

전자 쪽이 통증이 더 강하기 때문에 치료가 어려운 경향이 있습니다.



담에 걸린 직후, 해도 되는 것과 안되는 것


담에 걸린 직후에 할 것

아침에 일어나서 담이 걸린거 같다고 생각되면 바로 편한 위치에서 목을 움직이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통증이 생기고 나서 48시간 정도는 소염 진통 성분이 들어있는 파스 등을 붙이는 것도 추천합니다.

단, 장시간 붙이는 것은 안 좋습니다. 기준은 1시간 정도가 적당합니다.


오히려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담에 걸린 직후에 해서는 안될 일

일단 동작을 확인 하려고 목을 좌우 앞뒤로 움직여보거나 손으로 만져보는 것은 안 좋습니다.

담은 염증, 즉 상처입니다. 되도록 움직이지 않고 만지지 않도록 합시다.

통증을 치료하려고 목 스트레칭을 하거나 주무르는 것도 안 좋습니다.


또한 아이스 팩이나 얼음 주머니를 사용하여 장시간 식히는 것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이싱을 하면 일시적인 진통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의 혈류가 악화되기 때문에 손상 부위의 회복이 늦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근육이 아닌 인대나 신경을 손상시킨 경우는 염증이 목의 깊숙한 부분에 있기 때문에

겉을 차게 해도 효과는 많지 않습니다.


이 외에 염증이 생긴 직후에는 따뜻하게 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환부는 열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따뜻하게 하면 염증을 악화시켜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온찜질과 핫팩을 사용하여 따뜻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욕조에 담그는 것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못잔 직후에는 일시적으로 식히는 것은 좋지만 장시간 식히는 것은 안 좋습니다.

따뜻하게 하는 것은 통증이 가라앉을 때까지는 하면 안된다는 것을 기억 해두세요!


담에 걸렸을 때 빨리 낫게 하는 방법


나을 때까지 걸리는 시간

▶근육에 염증이 있는 경우

- 염증이 근막에 생겼을 때: 4일~1주일 정도

- 근육의 중심에 생겼을 때: 3일~5일 정도

▶신경통의 경우 : 2일~3일 정도


빨리 고치기 위한 팁은?

초기 단계일 때에는 어쨌든 안정을 취합시다.

아프다고 느끼는 동작은 피합시다.


통증이 완화되어 안정기에 접어들면 혈액 순환을 좋게 하고 회복을 촉진합시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따뜻하게 하기·스트레칭을 하기·마사지를 하는 등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어느 방법이 가장 적절한지는 병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통증이 강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목 통증이 심해서 힘들 때는 주변에 있는 수건이나 목도리를 목 주위에 둘둘 말아 턱을 올려놓으면 편해집니다.

턱을 안정시키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목이 조일정도로 세게 감을 필요는 없습니다.


일의 사정 등으로 목에 수건이나 머플러를 감는 것이 어렵다면 허리에 코르셋을 착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허리에 코르셋을 착용 하면 등뼈가 반듯이 스기 때문에 목 주위 근육에 부담이 가지 않게 됩니다.


병원은 가야 될까?

극단적인 이야기이지만 담은 내버려 두어도 언젠가는 낫습니다.

만약 가능한 한 빨리 치료하고 싶다고 한다면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는것을 추천 합니다.


그러나 너무 자주 담에 걸리는거 같으면 한 번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목뼈가 제자리에서 어긋나 있어 목둘레 근육을 압박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방법


잠을 잘못 자서 일어나는 담의 원인은 잠을 잘 때 만들어집니다.

예방을 하기 위해서는 취침 환경의 개선이 필요합니다.


적당히 뒤척일 수 있는 잠자리

사실 잠버릇이 좋은 사람은 담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잠버릇이 좋은 분은, 취침중에 자세가 별로 변하지 않았을 가능성이 높고, 근육·혈류가 뭉치기 쉽기 때문입니다.

취침시의 자세와 기상시의 자세가 별로 변하지 않는 분이나 잠버릇이 좋은 분은

자연스럽게 적당히 뒤척일 수 있는 취침 환경을 만들도록 합니다.


목에 부담을 안 주는 높이의 베개 쓰는것

베개는 머리가 본래 있어야 할 위치에 오는 높이의 것을 사용합시다.

별로 뒤척이지 않는 사람도 베개 위치를 바르게 세팅하는 것만으로 담에 걸리는 위험이 상당히 줄일수 있습니다.


만취 상태, 너무 피곤한 상태에서 자지 말것

술을 마신 후에는 잠을 잘못 자서 담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두 가지!

1. 근육내의 피의 흐름이 악화된다

2. 취하면 감각이 둔해지기 때문에 뒤척이는 횟수가 극도록 적어진다는 것

또한 지나치게 피곤할 때에도 술을 마셨을 때와 같은 일이 일어나기 쉬워집니다.




담은 안정을 취하고 있으면 자연스럽게 낫지만 통증이 있는 며칠 동안은 매우 괴로운 법입니다.

생활이나 일에 지장이 없게, 담에 걸렸을 때의 올바른 대처법·치유 방법을 꼭 기억해 두면 좋겠습니다.

오늘도 수고많으셨습니다. 당신의 건강을 care you가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