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은 소중하니까』/└ 건강에 좋은 음식

건강한 머릿결을 위한 음식

by J.N. 제이앤 2020. 6. 15.
반응형

건강하고 윤기 있는 머리카락을 기르고 유지하기 위해서도 일상적인 헤어 케어는 필수적입니다.

또한 헤어 케어는 외부적으로도 중요하지만 내부에서부터 케어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은 우리가 섭취하는 영양에 의해 만들어지기 때문에 매일 식사의 영양 균형을 고려해 봅시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름다운 머리를 기르고 이것을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서 알아보고 

대표적인 음식과 주의해야하는 음식 등에 대해서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머리를 기르려면 음식도 중요하다

우리의 머리를 만들고 있는 '모세포'.

이 세포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매일 식사의 영양 균형과 수면의 질이 크게 관련이 있습니다.

영양 부족이나 영양 밸런스의 편중, 수면 부족 등은 머리가 가늘어지거나 탈모가 증가하거나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건강하고 아름다운 머리를 기르기 위해서는 이러한 생활 습관의 흐트러짐을 없애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발의 손상이나 윤기가 없는 것이 신경이 쓰이는 경우는 헤어 케어 뿐만 아니라 

평소 식습관을 재검토함으로써, 모발 개선을 촉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름다운 모발을 기르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

건강하고 깨끗한 머리를 기르기 위해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한 단백질

머리카락의 주성분이 되는 케라틴은 여러 가지 아미노산이 결합해 만들어진 단백질입니다.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한 단백질을 섭취함으로써 머리의 토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단백질은 고기와 생선, 계란, 콩, 우유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

비타민은 단백질을 체내에 흡수하기 위해 빠뜨릴 수 없는 영양소입니다.

그 중에서도 머리카락를 위해 적극적으로 섭취해주면 좋은 비타민이 다음과 같은 것입니다.


비타민A

모발, 손톱,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 필요한 것이 비타민 A입니다.

당근, 호박, 시금치 등 녹황색 채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 B6

두피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 것이 비타민 B6입니다. 

고등어, 멸치, 참치, 등푸른 생선, 소고기, 닭고기, 간, 바나나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비타민 E

혈액순환을 도와 두피에 산소와 영양이 잘 전달되는 것이 비타민 E입니다.

올리브오일과 참기름 등 식물성기름, 장어, 콩류, 아몬드, 참깨, 호박 등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 미네랄

아연과 요오드 등의 미네랄은 비타민과 마찬가지로 세포를 정상적으로 기능하기 위해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 아연

아연은 단백질을 머리에 합하기 위해 필요하며, 머리에 영양을 전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탈모 예방 및 피부 형성에도 필요한 것입니다. 

조개류나 녹차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요오드

신진 대사를 촉진하고 모발 성장에 기여하는 요오드는 모발의 윤기를 좋게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미역이나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 L-시스테인, L-시스틴

피부와 머리카락, 손톱 등에 많이 있으며 신진 대사를 돕는 아미노산의 일종인 L-시스테인, 

그리고 L-시스테인이 2분자 결합한 것이 L-시스틴입니다.

이들은 머리카락의 회복을 촉진하고 발모에 도움이 되며, 양고기와 쇠고기, 연어, 계란, 콩, 

오트밀 등에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 아스타크산틴, β-카로틴, 리코핀

아스타크산틴과 β-카로틴, 리코핀은 에이징 케어와 발모를 돕는 항산화 성분입니다.

모세포 분열을 촉진하고 두피환경 조성에 도움을 주며 윤기있는 건강한 모발을 만들어 줍니다.

연어와 새우, 게, 토마토, 당근, 파프리카 등 붉은 생선과 갑각류, 야채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특히 추천하는 음식은 견과류!

좋은 머리결과 발모에 특히 추천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는 음식이 견과류입니다.

견과류에는 피부와 머리카락의 세포를 만드는 식물성 단백질 뿐만 아니라 

피부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할 수 있는 미네랄류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한 모발에 필요한 영양을 효율적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땅콩'은 견과류가 아니라 콩류라는 것입니다.

아몬드와 호두, 캐슈넛, 피스타치오 등이 대표적인 견과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식습관

마지막으로 건강한 모발을 만드는 것을 저해하는 식습관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정크 푸드 같은 기름진 것

정크푸드를 비롯한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기름진 식사는 두피의 피지 분비량을 늘려 버립니다.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면 몸 전체가 산화하기 쉬워지고 노화 체질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모발도 악화됩니다.


식품 첨가물이 많은 것

스낵 과자나 패스트푸드 등 식품첨가물이 많이 포함된 음식도 가급적 피합니다.

이런 음식은 체내에서 다 소화하지 못하고 찌꺼기가 장내에서 부패해 버리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머리카락과 피부, 손톱 등은 우리가 평소에 섭취하는 것들이 장에서 흡수됨으로써 만들어집니다.

그러나 다 소화하지 못하고 부패한 음식의 찌꺼기가 남아있는 상태의 장으로부터 영향을 받은

머리카락과 피부는 질도 떨어져 버립니다.


또한 소화불량을 일으켜 장내 환경이 악화되고 있는 것은 나쁜 균이 증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유해균이 증가하면 머리와 피부의 질을 낮출 뿐만 아니라 변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어 버립니다.

깨끗한 장내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식품 첨가물이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매일, 샴푸나 트리트먼트로 제대로 헤어 케어 하고 있는데 좀처럼 머리 상태가 좋아지지 않는다.

라고 하는 경우는, 매일의 식사나 수면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일단 자신의 생활 습관을 되돌아보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에서 바꾸어 감으로써 

건강한 머리와 피부 만들기를 실현하실 수 있을겁니다.

오늘도 수고많으셨습니다. 당신의 건강을 care you가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