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은 소중하니까』/└ 알아두면 유용한 건강 상식

생리 전 살찌기 쉬운 이유, 예방·개선에 최적인 다이어트

by J.N. 제이앤 2022. 7. 29.
반응형

생리 전에는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몸에 다양한 변화가 찾아옵니다. 그 중에서, 「생리전이 되면 살이 찐다」  「생리전이 되면 다이어트가 정체되어 버린다」 「식욕을 억제할 수 없다」라는 고민을 안고 있는 여성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생리 전에 살이 찌는 이유와 살이 잘 빠지지 않는 이유, 생리주기에 맞춘 적절한 다이어트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생리 전에 살이 찌고 체중이 늘어나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일일까?

생리 전에 체중이 증가하는 것은 여성의 몸의 구조상 어느 정도는 어쩔 수 없는 일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1~3kg 정도 체중이 늘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붓기 쉬운 사람이나 변비 체질인 사람,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은 생리 전에 살이 찌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생리 전에 살찌고 몸무게가 늘어나는 이유

생리 전에는 살이 찌기 쉬운 이유가 있습니다.


여성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이 증가함에 따라 몸에 수분이 쌓이기 쉬워지기 때문

여성호르몬은 프로게스테론과 에스트로겐 두 종류가 있으며 생리주기에 따라 분비량이 크게 달라짐으로 매월 일정한 리듬으로 배란과 월경을 반복하고 있습니다.  특히 프로게스테론은 생리 전에 분비가 왕성하게 됩니다.

임신과 관련된 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우위가 되면 몸에서는 영양분과 수분을 채우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하기 쉽습니다. 또한 부종이나 피부 거칠음, 짜증 등과 같은 심신의 불편도 느끼기 쉬워집니다.

 

 


생리 전에 늘어난 체중은 원래대로 돌아갈까?

생리 전에 증가하고 있던 식욕도, 몸의 부종·나른함도 생리가 끝나는 시기에는 괜찮아지는 분이 많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는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그에 따라 호르몬 밸런스의 영향으로 늘어난 체중도 자연스럽게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생리주기에 맞춘 다이어트 스케줄링

다이어트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 생리 전 체중 증가와 살을 빼기 어려운 점은 고민이 많을거라 생각합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생리주기에 맞춘 스케줄링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최적인 것은 생리 후~배란일까지
생리 후반(3~4일째부터)~배란일(생리가 시작된 날로부터 약 2주 후)까지의 기간은, 컨디션이 안정되어 있기 때문에 가장 체중을 감소하기 쉽고 살을 빼기 쉬운 시기입니다.  다이어트를 하고 싶은 분은 생리가 끝난 후에 열심히하면 효과를 보기 쉬워집니다.

 


생리 전 체중 증가를 예방하려면?

'생리 전은 다이어트에 적합하지 않은 시기' '생리 전 체중 증가나 식욕 증가는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라고는 하지만 생리 전의 체중 증가는 가능한 한 막고 싶죠.  그래서 생리 전에는 아래의 포인트에 유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단 음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과식할 때는 주의
생리 전의 체중 증가는 어쩔 수 없는 일이라고는 하지만, 「단 것이나 기름진 것을 너무 많이 먹어 버린다」는 것은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먹기는 하나 음식의 재료는 조심하고 가능한 한 몸에 좋은 것을 선택해야합니다. 기름진 음식을 먹고 싶을 때는 양질의 지질을 포함한 견과류를 추천합니다. 또한 초콜릿을 먹는다면 카카오 배합률이 높은 다크초콜릿이나 저당질 타입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총식사량은 바꾸지 않고 식사 횟수를 늘린다
과식하시는 분은 총 식사량은 바꾸지 않고 식사 횟수를 늘리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식사 횟수를 늘림으로써 배고픔을 느끼는 시간을 줄이고 과식을 방지하기 쉬워집니다.
또한, 도저히 식욕을 억제할 수 없을 때에는 무당 요구르트나 자일리톨 사탕이나 껌·무당 탄산수 등을 먹어 배고픔을 채웁니다.

평소보다 잠을 푹 잔다
잠을 제대로 자는 것도 중요합니다. 수면 부족은 식욕을 증진시키는 호르몬 분비를 활성화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 전에는 특히 정신적인 스트레스와 기분 저하를 느끼기 쉬운 시기로 잠도 얕아지기 쉽습니다.  평소보다 수면을 중시하고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해 주세요.

스트레칭이나 가벼운 운동을 한다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한다는 의미에서는 가벼운 스트레칭과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여유로운 마음으로 몸에 부담을 주지 않고 할 수 있는 요가 등을 추천합니다. 생리 전에 일어나기 쉬운 하체의 묵직함과 부종의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리 전 과식이나 체중 증가는 어느 정도는 어쩔 수 없는 것입니다. 너무 자신에게 엄격하면 스트레스가 쌓여서 좋지 않습니다.  '생리 전에는 여성의 신체 구조상 다소 살이 찌는 것은 어쩔 수 없다' '생리가 끝나면 다이어트를 다시 시작하면 되지'라고 마음을 전환하고 몸을 위로하며 여유로운 마음으로 지내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수고 많으셨습니다. 당신의 건강을 care you가 응원합니다.

 

반응형

댓글